Fundamental Notes/Operating Systems

File System

콩콩댕 2009. 1. 7. 2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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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시스템

 

1. 파일 시스템

·  파일(file) : 정보처리 목적상 하나의 단위로 취급되는 관련 데이타 기록의 집단

·  파일을 하나의 단위로 행해지는 작업 : Open, Close, Create, Destory, Copy, Rename, List

·  파일내의 데이타 레코드를 단위로 이루어지는 작업 : Read, Write, Update, Insert, Delete

·  소멸성(volatility):파일에 자료를 추가하거나 파일로부터 제거하는 작업의 빈도수

·  활성률(activity):프로그램이 한번 수행되는 동안 처리되는 레코드 수의 백분율

·  크기(size):파일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의

 

2. 파일 시스템의 기능

·  사용자가 파일을 생성, 수정, 제거할 있도록

·  적절한 제어방식을 통해 타인의 파일을 공동으로 사용

·  판독 액세스, 기록 액세스,수행 액세스 또는 이들을 조합하여 여러 종류 액세스 제어방법을 제공

·  사용자가 응용에 적합한 구조로 파일을 구성

·  사용자가 정보간의 전송명령

·  예비(backup) 복구(recovery) 능력

·  장치와의 독립성(device independence)

·  정보가 안전하게 보호되고 비밀이 보장되어야

·  사용자 편의 인터페이스(user-friendly interface) : 작업에 대한 물리적 뷰가 아닌 논리적 뷰를 제공

 

3. 데이타의 계층구조

·  자료기억의 가장 기본단위 : 비트(bit)

·  필드(field): 서로 관련 있는 문자들을 모아 놓은

·  레코드(record): 서로 연관 있는 필드의 집합

·  레코드 : (key) 포함된 레코드를 유일하게 식별하는 사용되는 제어필드

·  파일(file) :서로 연관 있는 레코드의 집단

※ 자료의 크기순서

bit nibble byte word field record file database



4. 블럭킹과 버퍼링

① 물리적 레코드(physical record)

장치에 출력되거나 장치로 입력되는 실제 정보단위

② 논리적 레코드(logical record)

사용자의 관점에서 단위로 취급되는 자료의 집단

③ 블럭킹(blocking)

여러 개의 논리적 레코드를 모아 하나의 물리적 레코드로 구성

④ 버퍼(buffer)

주기억장치에 파일의 물리적 블럭 여러 개를 동시에 저장할 있는 기억공간

⑤ 이중버퍼링(DOUBLE-BUFFERING ) = 플립플롭 버퍼링

두개의 버퍼를 사용하여 입출력 작업과 프로세싱 작업이 동시에 진행될 있게 한다. , 채널이 데이터를 번째 버퍼에 저장하는 동안에 프로세서는 번째 버퍼에 있는 데이터를 액세스할 있고 데이터 처리가 끝나면 이어 번째 버퍼의 데이터를 처리한다.

 

5. 파일구조(file organization)

·  순차파일(sequential file) : 레코드가 물리적 순서에 다라 저장되어 있는
) 자기테이프

·  인덱스된 순차파일(indexed sequential file) : 레코드가 레코드의 키에 따라서 논리적 순서대로 배열되어 있는것
)디스크

·  직접파일(direct file) :레코드가 직접 액세스 기억장치(DASD) 물리적 주소를 통해 직접 액세스되는 파일

·  분할된 파일(partitioned file); 여러 개의 순차 서브파일로 구성된 파일

 

6. 디스크 공간할당

 

① 연속할당(contiguous allocation)

·  파일이 보조기억장치의 연속된 공간을 할당받게 되는것.

·  액세스 시간이 훨씬 감소된다.

·  파일의 디렉토리를 구현하기가 쉽다.

·  단편화문제가 발생주기적으로 집약(compaction) 한다.

·  기억공간의 낭비되는 경우가 많다.

 

② 불연속할당(noncontiguous allocation)

·  연결을 이용한 섹터단위 할당

§ 파일은 디스크상에 분산되어 있는 여러 개의 섹터가 모여 구성되며, 동일 파일에 속하는 섹터들은 다른 섹터를 가리키는 포인터를 가지고 있어 파일은 하나의 연결리스트를 이룬다.

§ 집약(compaction) 필요 없다.

§ 파일이 디스크상에 분산되어 있어서 레코드를 검색할때 탐색 시간이 필요하다.

§ 추가비용이 필요하다.

§ 링크에 포인터가 차지하므로 실제 데이타가 저장될 기억공간 감소

·  블럭할당

§ 연속할당과 불연속 할당기법의 절충형

§ 블럭체인기법(block channing) : 사용자 디렉토리의 항목은 파일의 첫째 블럭을 가리키는 포인터이며, 파일을 구성하는 고정길이의 블럭들은 데이타 블럭과 다음 블럭을 가리키는 포인터

§ 인덱스 블럭 체인기법(indexed block channing) : 인덱스 블럭에는 일정수의 항목이 있으며 항목에는 레코드 식별자와 레코드를 가리키는 포인터가 있다.

§ 블럭 지향 파일 사상기법(block-oriented file mapping) : 포인터대신 블럭의 번호를 사용한다. , 디스크의 블럭에 대해 하나의 항목이 파일 사상표에 들어 있다.

 

 

7. 파일 서술자(file descriptor) = 파일 제어블럭

·  파일서술자 : 파일을 관리하기 위해 시스템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갖고 있는 제어블럭

·  파일 제어블럭의 내용 : 파일의 기호이름, 보조기억장치상의 파일의 위치, 파일의 구조, 보조기억장치의 유형, 액세스 제어 데이타, 파일의 유형, 배치, 생성날짜,시간, 제거날짜, 최종 수정날짜 시간, 액세스한 횟수

·  파일 제어블럭은 보조기억장치에 두고, 파일이 개방될 주기억장치로 옮긴다.

·  사용자가 직접 참조할 없다.

 

8. 디렉토리(Directory)

디렉토리는 다른 파일에 대한 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특수한 형태의 파일이다.

 

① 디렉토리의 내용

파일이름, 파일 형태, 위치, 크기, 파일의 구성(순차, 인덱스된 순차..), 보조기억 장치의 유형, 접근제어정보, 유형, 제거시기, 생성날짜 시각, 제거 날짜, 최종 수정 날짜 시각, 접근 회수

 

② 디렉토리의 구조

·  단일 디렉토리 구조( 1단계 디렉토리 ) : 계층의 디렉토리가 모든 파일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동일 이름의 파일을 사용할 없으므로 파일 관리에 불편하다.

·  2단계 디렉토리 구조 : 중앙에 마스터 파일 디렉토리와 아래 사용자 파일 디렉토리가 있는 구조로 단일 디렉토리 구조의 이름이 모두 달라야 한다는 문제를 해결하였다. 파일 이름이 길어지며 파일 공유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  계층적 디렉토리(트리구조 디렉토리) : 하나의 루트 디렉토리와 여러개의 부디렉토리로 구성되어 UNIX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채택하고 있는 구조이다. 파일 공유와 유형별 파일 관리가 쉽고 디렉토리 조작이 간편하다.

·  비주기(Acyclic) 그래프 디렉토리 구조 : 디렉토리의 공동 사용이 가능하고, 사이클이 없는 그래프 구조이다. 디스크 공간을 절약할 있으나 구조가 복잡하고 하나의 파일에 여러개의이름이 존재할 있다. 공유하고 있는 파일 제거시 떨어진 포인터(Dangling pointer)문제가 발생할 있다.

·  일반적인 그래프 디렉토리 : 사이클이 허용되는 그래프 구조. 탐색 알고리즘이 간단하지만 디렉토리마다 파일의 제거를 위한 참조 카운터가 필요하다.

 

 

정보관리 - 2. 보안

 

1. 보안 목적

잠재적 위협에 대처하고 위협을 제거 하는 것으로, 특히 보안 시스템은 자료의 무결성, 유용성 비밀성을 유지할 있어야 한다.

 

2. 보안 유지 방식

① 외부 보안(External security)

·  시설 보안 : 전재지변과 외부 침입자로부터의 보안

·  운용 보안 : 컴퓨터실 관리 관리 정책과 여러 통제 절차를 통한 보안

② 사용자 인터페이스 보안 (User interface security)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한 자료 접근 가능

③ 내부보안(Internal security)

하드웨어나 운연체제의 기능으로 컴퓨터 시스템의 신뢰성을 높이고 보안 문제 해결

 

3. 보안 기법

① 인증(Authentication)

·  Password 인증

·  인조물 기반 인증 : 뱃지, ID 카드등

·  생물통계적 기법 : 음성, 망막 형태등

② 암호화(Cryptography)

데이터를 변경하는

* 암호화 기법

§  DES : 미국 표준국에서 제정한 데이터 암호 표준 기법, 비밀 키를 이용한 대칭적 암호 기법

§  RSA : 공개 키를 이용한 전형적인 비대칭적 암호 기법

 

 

분산 운영체제

 

1. 다중 처리기 시스템

여러개의 처리기를 사용하여 성능과 계산 능력이 좋으며, 고장허용에 의한 신뢰성 향상과 융통성, 모듈 단위의 확장이 가능하다.

 

(1) 다중 처리기의 분류

 

① 기계에서 처리해야 데이터와 명령어의 관계에 따른 분류(Flynn)

·  SISD(Single Instruction Single Data)

·  SIMD(Single Instruction Multiple Data)

·  MISD(Multiple Instruction Single Data)

·  MIMD(Multiple Instruction Multiple Data)

 

② 처리기와 기억장치와의 관계에 따른 분류

·  강결합 시스템(Tightly-coupled)

§ 하나의 운영체제하에서 여러 개의 프로세서가 하나의 메모리를 공유하는 시스템으로 다중 처리기 시스템이라고 한다.

§ 프로세서 통신은 공유 메모리를 통해서 이루어지며 공유 메모리를 차지하려는 경쟁이 일어나는데 Combining switch 방법으로 해결한다.

·  약결합 시스템(Loosely-coupled)

§ 이상의 독립된 컴퓨터 시스템을 통신으로 연결한 시스템으로 분산 시스템이라고 한다.

§ 시스템은 자신만의 운영체제와 주기억 장치를 가진다.

§ 시스템은 독립적으로 작동하며 필요한 경우 서로 통신할 있다.

§ 프로세서 통신은 메시지 전달이나 분산 공유 기억 장치를 통해 이루어 진다.

 

(2) 다중처리기 상호 연결 기법

 

① 시분할 공유 버스

프로세서, 기억 장치, 입출력 장치들 간에 하나의 통신로만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간단하며 경제적이지만 한번에 가지 전송만 있으며 버스에 이상이 생기면 전체 시스템이 가동 불능이 된다.

② 크로스바 교환 행렬

·  공유 버스 시스템에서 버스의 수를 기억 장치의 수만큼 증가시킨 구조로 N개의 처리기가 동시에 N개의 기억 장치에 접근할 있다.

·  하드웨어가 복잡해진다.

③ 하이퍼 큐브

·  상호 연결망의 형태로 대단히 많은 수의 처리기를 경제적인 방법으로 연결할 있는 방법이다.

·  2차원 하이퍼 큐브는 단순히 하나의 사각형이며 N차원으로 2N개의 처리기를 연결할 있다.

④ 다중포트 메모리

·  크로스바 교환 행렬과 시분할 공유 버스 시스템을 혼합한 형태이다.

·  하나의 프로세서에 하나의 버스가 할당되어 버스를 이용하려는 프로세서 경쟁이 적다.

 

(3) 다중 처리기 운영체제 형태

 

① 분리된 운영체제

노드는 자체의 처리기, 기억 장치 입츨력 자원을 관리하기 위하여 별도의 운영체제를 가지고 있다. 부하균형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② 주/ 시스템

처리기가 운영체제의 실행을 전담하며, 그외 나머지 처리기는 동등한 위치에서 연산처리를 가디리는 형태이다.

③ 대칭적(symmetric) 운영체제

모든 처리기가 기능적으로 동등하며, 기억 장치가 I/O 장치도 모든 처리기가 사용할 있도록 곳에 모아 있다. 반면 하나 또는 개의 처리기만이 I/O장치에 접근할 있는 시스템은 비대칭적이다.

 

2. 분산 처리 운영체제의 개념 특징

 

분산 시스템은 사이트가 마이크로컴퓨터에서부터 워크스테이션, 미니 컴퓨터, 범용 컴퓨터 다양한 시스템으로 연결되어 구성할 있고, 이러한 분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운영체제

 

(1) 분산 처리 시스템의 장점

·  자원의 공유와 부하 균형

·  통신과 정보 공유

·  점진적인 확장

·  신뢰성, 가용성 고장 허용성의 증진

·  성능 향상

 

(2) 컴퓨터 네트워크

① 광역 네트워크(WAN : Wide Area Network)

멀리 떨어진 노드간의 연결

 

② 근거리 네트워크(LAN : Local Area Network)

가까운 거리에서 통신 속도의 범위는 Mbps에서 특별한 광섬유를 이용할 경우 Gbps까지 있다.

 

③ 구조 특징

·  기본 비용 : 시스템 내의 여러 사이트를 연결하는 드는 비용

·  통신 비용 : 사이트 A에서 사이트 B 메시지를 보내는 필요한 시간

·  신뢰성 : 시스템 내의 임의의 링크가 고장난 경우 나머지 사이트 간의 통신

§ 완전연결

§ 부분연결

§ 계층연결

§ 성형연결

§ 링연결

§ 다주 접근 버스 연결

 

④ 분산 파일 시스템

·  투명성 (Transparency)

§ 사용자로 하여금 분산된 상태를 느끼지 않도록 하면서 해당 작업을 있는

§ 위치 투명성 : 사용자는 원하는 자원이 위차한 곳을 필요가 없음.

§ 접근 투명성 : 프로세스는 지역과 전역 모두에 대하여 같은 형식의 접근 방법을 갖는다.

·  분산 파일 시스템의 실례

§ NFS(Network File system) : 근거리 네트워크 또는 광역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 파일을 엑세스하기 위하여 구현됨.

§ LOCUS : 대규모 분산 운영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Unix 호환성을 지향한다.

§ Andrew : 최근에 나온 분산 파일 시스템의 하나로 확장성이 있고 클라이언트 머신과 서버머신으로 구분된다.

 

3. 병렬처리 시스템

 

하나의 운영체제 또는 하나 이상의 독립된 운영체제가 여러 개의 프로세서를 관리하는 시스템

 

(1) 주종(Master/slave) 다중 처리기 시스템

·  하나의 주프로세서와 나머지 종프로세서로 구성된다.

·  주프로세서는 입출려과 연산을 수행하고 종프로세서는 연산만 수행한다.

·  종프로세서에서 입출력 발생시 주프로세서에게 서비스를 요청한다.

·  주프로세서의 고장시 시스템이 멈춘다.

·  주프로세서만 운영체제를 수행한다.

 

(2) 분리 수행(Separate execution)

·  프로세서가 나름대로 운영체제를 가지고 있으며 프로세서에서 발생하는 인터럽트도 해당 프로세서에서 독립적으로 해결한다.

·  개개의 프로세서는 자신만의 파일과 입출력 장치를 제어한다.

·  개개의 프로세서는 수행을 서로 돕지 않으므로 하나는 유휴 상태이고, 다른 프로세서는 바쁠 수도 있다.

·  프로세서의 고장으로 시스템이 멈추지 않는다. -

 

 

운영체제의 실제

 

1. UNIX

·  대화식 시분할 운영체제

·  동시에 여러 가지 작업을 수행하는 다중태스킹(Multitasking) 운영체제

·  사용자는 여러 개의 작업을 병행 처리할 있다. (백그라운드 작업이용)

·  다중 사용자(Multiuser) 운영체제로서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시스템을 사용할 있다.

·  이식성이 뛰어남 (기기에 무관한 파일 시스템 제공)

 

2. UNIX Shell

·  Bourne, C, Korn 등이 있으며, 사용자 명령의 입력을 받아 시스템 기능을 수행하는 명령 해석기로서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한다.

·  커널(Kernel)과는 달리 주기억 장치에상주하지 않고 보조 기억 장치에서 교체가 가능하다.

·  사용자 >> >> 커널 >> 하드웨어

 

3. UNIX 시스템 명령

(1) 일반적인 파일 조작 명령

rm, mv, cp, cat, split, chmod

(2) 디렉토리 조작 명령

cd, ls, mkdir, rmdir

(3) 볼륨/장치 조작 명령

mount, devinfo, unmount, dump, restor

(4) fork 명령

 

4. UNIX 파일 시스템

(1) 특징

·  계층적 트리 구조이다.

·  세가지 유형의 파일(일반, 디렉토리, 특수파일) 지원한다.

·  모든 파일에 대한 순차 접근이 허용되며, 임의 접근은 디스크 파일에서 가능하다.

·  파일을 동적인 확장이 가능하다

·  파일 소유자, 그룹, 그외 다른 사람들로 사용자를 구분하여 파일을 보호한다.

·  주변기기를 하나의 파일로 간주하여 처리한다.

·  디스크는 일반적으로 고정된 크기의 블록으로 관리한다.

(2) 디렉토리 구성

디렉토리는 계층 구조를 갖는 파일로 내용은 inode 파일 이름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파일 이름과 inode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한다.

 

(3) 파일 시스템 구조

① inode

·  파일은 고유의 inode 가지고 있으며 inode 파일이나 디렉토리에 대한 모든 정보가 저장되어 있다.

·  파일 소유자의 식별번호, 파일의 형태, 데이터 블록의 주소, 파일 생성시간, 파일이 변경된 가장 최근의 시간, 파일의 크기, 파일이 사용된 시간, 파일의 링크 , 파일 소유자의 그룹 식별번호.

② directory

유닉스는 파일과 디렉토리를 구분하지 않고 취급, 디렉토리의 내용은 데이터 블록에 존재한다.

(4) 프로세스 관리

다중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처리되므로 기억장치에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위치 하고 있다. 그러므로 프로세스 상호 서로 침해할 없도록 하는 보호 기능과 재배치 기능이 있다.

·  PCB(Process Control Block) 이용한다.

·  프로세스의 생성

o 프로세스의 생성은 fork 명령을 이용함

o 'fork' 현재 프로세스를 부모 프로세스로 하고, 새로 생성된 프로세스를 자식 프로세스로 한다.

o 부모 프로세스와 자식 프로세스는 병행 수행이 가능함

o 프로세스의 주기억장치의 공간은 공유하지 않으나 오픈 파일은 모두 공유함

o 부모 프로세스의 기록 가능한 데이터 세그먼트들은 자식 프로세스에 모두 복사됨

·  프로세스의 실행

o 프로세스의 실행은 'exec' 명령을 이용함

o 프로세스의 실행 명령은 코드 세그먼트와 데이터 세그먼트를 지우고, 실행해야 파일의 새로운 코드 세그먼트와 데이터 세그먼트를 읽어옴

o 프로세스가 실행해야 프로그램을 바꾸는 것이므로 프로세스는 변하지 않음

o 프로세스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에 존재한 오픈 파일들은 계속 사용 가능함

·  CPU 스케쥴링 : 기본적으로 우선순위에 의해 처리되며, 우선순위가 같은 경우 RR(Round Robin) 기법을 이용한다.

·  파이프라인(Pipe line) : 프로세스의 출력이 다른 프로세스의 입력으로 사용됨으로써 프로세스간 정보 교환이 가능. 파이프라인은 여러 개의 프로세스를 일렬로 세우고 사이에 파이프를 두어 정보를 흐르게 하는 것을 말한다.

·  필터(Filter) : 단일 입력 스트림을 입력 받아 처리하여 단일 출력 스트림으로 출력

(5) 메모리 관리

·  스와핑(Swapping)

·  페이징(Paging) - NUR(Not Used Recently) 기법을 이용함

(6) 입출력 관리

① 블록 버퍼 캐시

·  입출력 작업 중첩으로 인한 디스크 접근횟수를 줄이는

·  Read 요청이 발생하면 시스템은 주기억 장치 내의 버퍼에 기록된 데이터를 읽는다.

·  만일 원하는 블록이 버퍼에 있지 않으면 디스크로부터 직접 데이터를 읽는다.

② C-list

단말과 같은 저속 장치의 소량 데이터 전송에 도움이 되는 간단한 버퍼 메커니즘

1. Windows 95

·  Windows 95 32비트를 지원하는 새로운 운영체제로서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쉽게 이용할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16비트, 32비트, 도스 프로그램 모두를 실행할 있다.

·  GUI(Graphic User Interface), MultiTasking/ MultiUser.

(1) 특징

·  사용자에게 편리한 환경을 제공 : Plug & Play기능, 파일 이름, 휴지통, OLE 기능, 파일과 폴더

·  빠르고 강력한 운영체제 : 선점형 멀티태스킹, 안정된 시스템 관리, 기타 주요 기능

(2) 레지스트리

·  중앙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말함

·  계층적 데이터베이스 구조 : 운영체제를 융통성 있고 간단하게

·  사용자마다 환경을 설정하여 하나의 컴퓨터를 여러 사람이 사용할 있게

·  프로세서에 의해 인식된 하드웨어와 장치에 대한 정보를 관리함

·  새로운 장치를 설치할 경우 시스템은 레지스트리의 정보를 검사해서 충돌없이 설치할 있게

(3) 초기화 관리자

·  컴퓨터 장치에 필요한 모든 자원을 제공함

·  플러그 플레이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개념

·  컴퓨터의 , 현존하는 장치의 형태, 장치들의 설정값 등의 감시를 도와줌

·  컴퓨터의 장치가 IRQ, I/O 주소, 다른 장치와의 충돌없이 사용할 있게

2. 메모리 관리

(1) 가상 기계관리자

·  현재 수행중인 프로그램과 시스템 프로세스에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며, 환경을 만들고 관리

·  역할

o 프로세스 스케쥴링

o 메모리 페이징

o MS-DOS 기반 프로그램을 위한 MS-DOS 모드 지원 : DOS 시스템의 독점권을 가진다.

(2) 프로세스 스케쥴링

·  협동 멀티태스킹(Cooperative Multi-tasking)

·  선점 멀티태스킹(Preemption Multi-tasking)

(3) 메모리 페이징

요구 페이징 가상 메모리를 사용. 32bit 주소 사용 4GB 주소 공간 제공

(4) 커널

·  파일입출력, 가상 메모리관리, 작업 스케쥴링 등을 포함한 운영체제의 기능을 제공

·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커널은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위해 필요한 exe dll 일을 로드함

·  예외상황(exception) 처리함

·  가상 메모리를 할당한다.

·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프로세스의 스레드를 관리, 실행

·  디버깅 서비스 제공

·  16비트의 값을 32비트로 바꾸는 서비스 제공

3. 파일 시스템

·  다중 파일 시스템을 지원하는 계층적 파일 시스템

·  파일명은 255문자까지 가능함

·  확장자 생략 가능

4. 시작 단추의 메뉴 구성

·  프로그램 : 윈도우 95 지원하는 응용프로그램을 모아놓은 부분

·  문서 : 최근에 작업한 문서를 기억해 놓은 부분

·  설정 : 윈도우 95 환경을 설정하는 부분

o 제어판 : 사용자가 이용하는 시스템의 전반적인 부분에 대한 설정

o 프린터 : 새로운 프린터를 설치하거나 사용중인 프린터에 대한 등록 정보

o 작업 표시줄 : 시작 프로그램을 지정하거나, 또는 새로운 메뉴를 만든다.

·  찾기 : 자신이 원하는 파일이 어디 있는지 확인할 사용

·  도움말

·  실행 : 프로그램을 실행하도록 한다.

·  시스템 종료 : 사용을 끝내거나 재시작할 경우 사용

5. 작업 표시줄 환경 설정

·  항상 : 작업 표시줄이 항상 화면에 나타나게 한다.

·  자동 숨김 : 응용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자동으로 작업 표시줄을 숨긴다.

·  시작 메뉴에 작은 아이콘 표시 : 시작 메뉴에 나타난 아이콘을 보다 작은 모양으로 나타나게 한다.

·  시계표시 : 작업 표시줄의 우축에 시계를 나타나게 하거나 나타나지 않게 지정한다.

6. Windows 95 구성요소

·  폴더 : 디렉토리

·  단축 아이콘 : 프로그램에 해당되는 것을 아이콘으로 만들어 놓은 .

7. 폴더나 단축 아이콘 관리

·  탐색기의 기능 : 한글 Windows 95 지원하는 폴더의 개념으로 사용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폴더나 프로그램 파일들을 새로 만들거나 손쉽게 삭제할 있으며 폴더간의 이동, 복사, 삭제 등을 지원한다.

1. 클라이언트/서버의 개요

 (1) 중앙 집중 컴퓨팅 시스템

·  대형 컴퓨터를 중심으로 여러 컴퓨터가 연결되어 있다.

·  모든 작업은 중안 컴퓨터에 접속하여 수행게 되어 중앙 컴퓨터의 작업 집중 현상을 초래하며, 중앙 컴퓨터의 가격이 비싸다.

 (2) 분산 컴퓨팅 시스템

값이 상대적으로 중형 컴퓨터에 작업을 분배하여 수행한다. C/S 기술은 분산 컴퓨팅 환경을 구성하는 기술을 벙법이며 클라이언트는 서비스 요청, 서버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클라이언트는 서버의 결과를 받아 가공후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3) 중앙집중 방식에서 클라이언트/서버 방식으로 전환하는 방식

·  다운 사이징 : .대형 컴퓨터를 PC 유닉스 워크스테이션등으로 하향 조정

·  사이징 : 개별적으로 존재한 PC들을 네트워크로 묶어서 상향 조정하는 방식

·  라이트 사이징 : 컴퓨터에 관계하지 않고 이질적으로 구성된 시스템들을 네트워크로 묶은 환경에 적합한 응용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방식

2. C/S 시스템의 특징

·  자원의 공유

·  독립된 역할 수행

·  위치의 투명성 ( 고정된 개념이 아님 - 서버/클라이언트 )

·  하드웨어의 투명성

·  규모의 유연성

·  기능의 유연성

3. 2단계 client/Server 시스템

 (1) 클라이언트는 서비스를 요청하고,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대한 결과를 제공함

 (2) 소규모 업무에 사용

① 원격 데이터베이스 접근 모델

·  원격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데이터베이스 질의어를 통해서 서비스를 요청하고, 결과를 제공받는 모델

·  주로 client server간에 대량의 정보가 이동됨

·  단점

§ 시스템의 성능 저하

§ 네크워크의 병목 현상 초래

§ 응용 프로그램의 구조가 서버 모델에 의존되므로 서버의 확정시 많은 문제 초래

§ 클라이언트의 증가로 서버의 부하가 커짐

② 데이터베이스 서버 모델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적재된 프로시저를 사용함

·  적재된 프로시저는 모든 클라이언트가 공유함

·  응용 프로그램의 로직이 바뀌더라도 프로시저만 변경하면 가능함

            ·  원격 데이터베이스 접근 모델에 비해 프로그램의 유지, 보수가 용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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