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시스템
1. 파일 시스템
· 파일(file) : 정보처리 목적상 하나의 단위로 취급되는 관련 데이타 기록의 집단
· 파일을 하나의 단위로 행해지는 작업 : Open, Close, Create, Destory, Copy, Rename, List
· 파일내의 각 데이타 레코드를 단위로 이루어지는 작업 : Read, Write, Update, Insert, Delete
· 소멸성(volatility):파일에 자료를 추가하거나 파일로부터 제거하는 작업의 빈도수
· 활성률(activity):프로그램이 한번 수행되는 동안 처리되는 레코드 수의 백분율
· 크기(size):파일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의 양
2. 파일 시스템의 기능
· 사용자가 파일을 생성, 수정, 제거할 수 있도록 함
· 적절한 제어방식을 통해 타인의 파일을 공동으로 사용
· 판독 액세스, 기록 액세스,수행 액세스 또는 이들을 조합하여 여러 종류 액세스 제어방법을 제공
· 사용자가 각 응용에 적합한 구조로 파일을 구성
· 사용자가 정보간의 전송명령
· 예비(backup)와 복구(recovery) 능력
· 장치와의 독립성(device independence)
· 정보가 안전하게 보호되고 비밀이 보장되어야 함
· 사용자 편의 인터페이스(user-friendly interface) : 작업에 대한 물리적 뷰가 아닌 논리적 뷰를 제공 함
3. 데이타의 계층구조
· 자료기억의 가장 기본단위 : 비트(bit)
· 필드(field): 서로 관련 있는 문자들을 모아 놓은 것
· 레코드(record): 서로 연관 있는 필드의 집합
· 레코드 키 : 키(key)가 포함된 레코드를 유일하게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제어필드
· 파일(file) :서로 연관 있는 레코드의 집단
※ 자료의 크기순서 bit < nibble < byte < word < field < record < file < database |
4. 블럭킹과 버퍼링
① 물리적 레코드(physical record)
장치에 출력되거나 장치로 입력되는 실제 정보단위
② 논리적 레코드(logical record)
사용자의 관점에서 한 단위로 취급되는 자료의 집단
③ 블럭킹(blocking)
여러 개의 논리적 레코드를 모아 하나의 물리적 레코드로 구성
④ 버퍼(buffer)
주기억장치에 파일의 물리적 블럭 여러 개를 동시에 저장할 수 있는 기억공간
⑤ 이중버퍼링(DOUBLE-BUFFERING ) = 플립플롭 버퍼링
두개의 버퍼를 사용하여 입출력 작업과 프로세싱 작업이 동시에 진행될 수 있게 한다. 즉, 채널이 데이터를 첫 번째 버퍼에 저장하는 동안에 프로세서는 두 번째 버퍼에 있는 데이터를 액세스할 수 있고 이 데이터 처리가 끝나면 곧 이어 첫 번째 버퍼의 데이터를 처리한다.
5. 파일구조(file organization)
· 순차파일(sequential file) : 레코드가 물리적 순서에 다라 저장되어 있는 것
예) 자기테이프
· 인덱스된 순차파일(indexed sequential file) : 레코드가 각 레코드의 키에 따라서 논리적 순서대로 배열되어 있는것
예)디스크
· 직접파일(direct file) :레코드가 직접 액세스 기억장치(DASD)의 물리적 주소를 통해 직접 액세스되는 파일
· 분할된 파일(partitioned file); 여러 개의 순차 서브파일로 구성된 파일
6. 디스크 공간할당
① 연속할당(contiguous allocation)
· 파일이 보조기억장치의 연속된 공간을 할당받게 되는것.
· 액세스 시간이 훨씬 감소된다.
· 파일의 디렉토리를 구현하기가 쉽다.
· 단편화문제가 발생 → 주기적으로 집약(compaction)을 한다.
· 기억공간의 낭비되는 경우가 많다.
② 불연속할당(noncontiguous allocation)
· 연결을 이용한 섹터단위 할당
§ 파일은 디스크상에 분산되어 있는 여러 개의 섹터가 모여 구성되며, 동일 파일에 속하는 섹터들은 다른 섹터를 가리키는 포인터를 가지고 있어 파일은 하나의 연결리스트를 이룬다.
§ 집약(compaction)이 필요 없다.
§ 파일이 디스크상에 분산되어 있어서 레코드를 검색할때 긴 탐색 시간이 필요하다.
§ 추가비용이 필요하다.
§ 링크에 포인터가 차지하므로 실제 데이타가 저장될 기억공간 감소
· 블럭할당
§ 연속할당과 불연속 할당기법의 절충형
§ 블럭체인기법(block channing) : 사용자 디렉토리의 각 항목은 각 파일의 첫째 블럭을 가리키는 포인터이며, 파일을 구성하는 고정길이의 각 블럭들은 데이타 블럭과 다음 블럭을 가리키는 포인터
§ 인덱스 블럭 체인기법(indexed block channing) : 각 인덱스 블럭에는 일정수의 항목이 있으며 각 항목에는 레코드 식별자와 그 레코드를 가리키는 포인터가 있다.
§ 블럭 지향 파일 사상기법(block-oriented file mapping) : 포인터대신 블럭의 번호를 사용한다. 즉, 디스크의 각 블럭에 대해 하나의 항목이 파일 사상표에 들어 있다.
7. 파일 서술자(file descriptor) = 파일 제어블럭
· 파일서술자 : 파일을 관리하기 위해 시스템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갖고 있는 제어블럭
· 파일 제어블럭의 내용 : 파일의 기호이름, 보조기억장치상의 파일의 위치, 파일의 구조, 보조기억장치의 유형, 액세스 제어 데이타, 파일의 유형, 배치, 생성날짜,시간, 제거날짜, 최종 수정날짜 및 시간, 액세스한 횟수
· 파일 제어블럭은 보조기억장치에 두고, 파일이 개방될 때 주기억장치로 옮긴다.
· 사용자가 직접 참조할 수 없다.
8. 디렉토리(Directory)
디렉토리는 다른 파일에 대한 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특수한 형태의 파일이다.
① 디렉토리의 내용
파일이름, 파일 형태, 위치, 크기, 파일의 구성(순차, 인덱스된 순차..), 보조기억 장치의 유형, 접근제어정보, 유형, 제거시기, 생성날짜 및 시각, 제거 날짜, 최종 수정 날짜 및 시각, 접근 회수
② 디렉토리의 구조
· 단일 디렉토리 구조( 1단계 디렉토리 ) : 한 계층의 디렉토리가 모든 파일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동일 이름의 파일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파일 관리에 불편하다.
· 2단계 디렉토리 구조 : 중앙에 마스터 파일 디렉토리와 그 아래 사용자 파일 디렉토리가 있는 구조로 단일 디렉토리 구조의 이름이 모두 달라야 한다는 문제를 해결하였다. 파일 이름이 길어지며 파일 공유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 계층적 디렉토리(트리구조 디렉토리) : 하나의 루트 디렉토리와 여러개의 부디렉토리로 구성되어 UNIX나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채택하고 있는 구조이다. 파일 공유와 유형별 파일 관리가 쉽고 디렉토리 조작이 간편하다.
· 비주기(Acyclic) 그래프 디렉토리 구조 : 부 디렉토리의 공동 사용이 가능하고, 사이클이 없는 그래프 구조이다. 디스크 공간을 절약할 수 있으나 구조가 복잡하고 하나의 파일에 여러개의이름이 존재할 수 있다. 공유하고 있는 파일 제거시 떨어진 포인터(Dangling pointer)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일반적인 그래프 디렉토리 : 사이클이 허용되는 그래프 구조. 탐색 알고리즘이 간단하지만 각 디렉토리마다 파일의 제거를 위한 참조 카운터가 필요하다.
정보관리 - 2. 보안
1. 보안 목적
잠재적 위협에 대처하고 그 위협을 제거 하는 것으로, 특히 보안 시스템은 자료의 무결성, 유용성 및 비밀성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2. 보안 유지 방식
① 외부 보안(External security)
· 시설 보안 : 전재지변과 외부 침입자로부터의 보안
· 운용 보안 : 컴퓨터실 관리 및 관리 정책과 여러 통제 절차를 통한 보안
② 사용자 인터페이스 보안 (User interface security)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한 뒤 자료 접근 가능
③ 내부보안(Internal security)
하드웨어나 운연체제의 기능으로 컴퓨터 시스템의 신뢰성을 높이고 보안 문제 해결
3. 보안 기법
① 인증(Authentication)
· Password 인증
· 인조물 기반 인증 : 뱃지, ID 카드등
· 생물통계적 기법 : 음성, 망막 형태등
② 암호화(Cryptography)
데이터를 변경하는 것
* 암호화 기법 § DES : 미국 표준국에서 제정한 데이터 암호 표준 기법, 비밀 키를 이용한 대칭적 암호 기법 § RSA : 공개 키를 이용한 전형적인 비대칭적 암호 기법 |
분산 운영체제
1. 다중 처리기 시스템
여러개의 처리기를 사용하여 성능과 계산 능력이 좋으며, 고장허용에 의한 신뢰성 향상과 융통성, 모듈 단위의 확장이 가능하다.
(1) 다중 처리기의 분류
① 기계에서 처리해야 할 데이터와 명령어의 관계에 따른 분류(Flynn)
· SISD(Single Instruction Single Data)
· SIMD(Single Instruction Multiple Data)
· MISD(Multiple Instruction Single Data)
· MIMD(Multiple Instruction Multiple Data)
② 처리기와 기억장치와의 관계에 따른 분류
· 강결합 시스템(Tightly-coupled)
§ 하나의 운영체제하에서 여러 개의 프로세서가 하나의 메모리를 공유하는 시스템으로 다중 처리기 시스템이라고 한다.
§ 프로세서 간 통신은 공유 메모리를 통해서 이루어지며 공유 메모리를 차지하려는 경쟁이 일어나는데 Combining switch 방법으로 해결한다.
· 약결합 시스템(Loosely-coupled)
§ 둘 이상의 독립된 컴퓨터 시스템을 통신으로 연결한 시스템으로 분산 시스템이라고 한다.
§ 각 시스템은 자신만의 운영체제와 주기억 장치를 가진다.
§ 각 시스템은 독립적으로 작동하며 필요한 경우 서로 통신할 수 있다.
§ 프로세서 간 통신은 메시지 전달이나 분산 공유 기억 장치를 통해 이루어 진다.
(2) 다중처리기 상호 연결 기법
① 시분할 공유 버스
프로세서, 기억 장치, 입출력 장치들 간에 하나의 통신로만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간단하며 경제적이지만 한번에 한 가지 전송만 할 수 있으며 버스에 이상이 생기면 전체 시스템이 가동 불능이 된다.
② 크로스바 교환 행렬
· 공유 버스 시스템에서 버스의 수를 기억 장치의 수만큼 증가시킨 구조로 N개의 처리기가 동시에 N개의 기억 장치에 접근할 수 있다.
· 하드웨어가 복잡해진다.
③ 하이퍼 큐브
· 상호 연결망의 형태로 대단히 많은 수의 처리기를 경제적인 방법으로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이다.
· 2차원 하이퍼 큐브는 단순히 하나의 사각형이며 N차원으로 2N개의 처리기를 연결할 수 있다.
④ 다중포트 메모리
· 크로스바 교환 행렬과 시분할 공유 버스 시스템을 혼합한 형태이다.
· 하나의 프로세서에 하나의 버스가 할당되어 버스를 이용하려는 프로세서 간 경쟁이 적다.
(3) 다중 처리기 운영체제 형태
① 분리된 운영체제
각 노드는 자체의 처리기, 기억 장치 및 입츨력 자원을 관리하기 위하여 별도의 운영체제를 가지고 있다. 부하균형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② 주/종 시스템
한 처리기가 운영체제의 실행을 전담하며, 그외 나머지 처리기는 동등한 위치에서 연산처리를 가디리는 형태이다.
③ 대칭적(symmetric) 운영체제
모든 처리기가 기능적으로 동등하며, 기억 장치가 I/O 장치도 모든 처리기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곳에 모아 둘 수 있다. 그 반면 하나 또는 몇 개의 처리기만이 I/O장치에 접근할 수 있는 시스템은 비대칭적이다.
2. 분산 처리 운영체제의 개념 및 특징
분산 시스템은 각 사이트가 마이크로컴퓨터에서부터 워크스테이션, 미니 컴퓨터, 범용 컴퓨터 등 다양한 시스템으로 연결되어 구성할 수 있고, 이러한 분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운영체제
(1) 분산 처리 시스템의 장점
· 자원의 공유와 부하 균형
· 통신과 정보 공유
· 점진적인 확장
· 신뢰성, 가용성 및 고장 허용성의 증진
· 성능 향상
(2) 컴퓨터 네트워크
① 광역 네트워크(WAN : Wide Area Network)
멀리 떨어진 노드간의 연결
② 근거리 네트워크(LAN : Local Area Network)
가까운 거리에서 통신 속도의 범위는 몇 Mbps에서 특별한 광섬유를 이용할 경우 및 Gbps까지 갈 수 있다.
③ 구조 및 특징
· 기본 비용 : 시스템 내의 여러 사이트를 연결하는 데 드는 비용
· 통신 비용 : 사이트 A에서 사이트 B로 메시지를 보내는 데 필요한 시간
· 신뢰성 : 시스템 내의 임의의 링크가 고장난 경우 나머지 사이트 간의 통신
§ 완전연결
§ 부분연결
§ 계층연결
§ 성형연결
§ 링연결
§ 다주 접근 버스 연결
④ 분산 파일 시스템
· 투명성 (Transparency)
§ 사용자로 하여금 분산된 상태를 느끼지 않도록 하면서 해당 작업을 할 수 있는 것
§ 위치 투명성 : 사용자는 원하는 자원이 위차한 곳을 알 필요가 없음.
§ 접근 투명성 : 프로세스는 지역과 전역 모두에 대하여 같은 형식의 접근 방법을 갖는다.
· 분산 파일 시스템의 실례
§ NFS(Network File system) : 근거리 네트워크 또는 광역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 파일을 엑세스하기 위하여 구현됨.
§ LOCUS : 대규모 분산 운영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Unix와 호환성을 지향한다.
§ Andrew : 최근에 나온 분산 파일 시스템의 하나로 확장성이 있고 클라이언트 머신과 서버머신으로 구분된다.
3. 병렬처리 시스템
하나의 운영체제 또는 하나 이상의 독립된 운영체제가 여러 개의 프로세서를 관리하는 시스템
(1) 주종(Master/slave) 다중 처리기 시스템
· 하나의 주프로세서와 나머지 종프로세서로 구성된다.
· 주프로세서는 입출려과 연산을 수행하고 종프로세서는 연산만 수행한다.
· 종프로세서에서 입출력 발생시 주프로세서에게 서비스를 요청한다.
· 주프로세서의 고장시 전 시스템이 멈춘다.
· 주프로세서만 운영체제를 수행한다.
(2) 분리 수행(Separate execution)
· 각 프로세서가 나름대로 운영체제를 가지고 있으며 각 프로세서에서 발생하는 인터럽트도 해당 프로세서에서 독립적으로 해결한다.
· 개개의 프로세서는 자신만의 파일과 입출력 장치를 제어한다.
· 개개의 프로세서는 수행을 서로 돕지 않으므로 하나는 유휴 상태이고, 다른 프로세서는 바쁠 수도 있다.
· 한 프로세서의 고장으로 전 시스템이 멈추지 않는다. -
운영체제의 실제
1. UNIX
· 대화식 시분할 운영체제
· 동시에 여러 가지 작업을 수행하는 다중태스킹(Multitasking) 운영체제
· 사용자는 여러 개의 작업을 병행 처리할 수 있다. (백그라운드 작업이용)
· 다중 사용자(Multiuser) 운영체제로서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 이식성이 뛰어남 (기기에 무관한 파일 시스템 제공)
2. UNIX Shell
· Bourne, C, Korn 쉘 등이 있으며, 사용자 명령의 입력을 받아 시스템 기능을 수행하는 명령 해석기로서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한다.
· 커널(Kernel)과는 달리 주기억 장치에상주하지 않고 보조 기억 장치에서 교체가 가능하다.
· 사용자 >> 쉘 >> 커널 >> 하드웨어
3. UNIX 시스템 명령
(1) 일반적인 파일 조작 명령
rm, mv, cp, cat, split, chmod
(2) 디렉토리 조작 명령
cd, ls, mkdir, rmdir
(3) 볼륨/장치 조작 명령
mount, devinfo, unmount, dump, restor
(4) fork 명령
4. UNIX 파일 시스템
(1) 특징
· 계층적 트리 구조이다.
· 세가지 유형의 파일(일반, 디렉토리, 특수파일)을 지원한다.
· 모든 파일에 대한 순차 접근이 허용되며, 임의 접근은 디스크 파일에서 가능하다.
· 파일을 동적인 확장이 가능하다
· 파일 소유자, 그룹, 그외 다른 사람들로 사용자를 구분하여 파일을 보호한다.
· 주변기기를 하나의 파일로 간주하여 처리한다.
· 디스크는 일반적으로 고정된 크기의 블록으로 관리한다.
(2) 디렉토리 구성
디렉토리는 계층 구조를 갖는 파일로 그 내용은 inode와 파일 이름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파일 이름과 inode를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한다.
(3) 파일 시스템 구조
① inode
· 각 파일은 고유의 inode를 가지고 있으며 inode는 한 파일이나 디렉토리에 대한 모든 정보가 저장되어 있다.
· 파일 소유자의 식별번호, 파일의 형태, 데이터 블록의 주소, 파일 생성시간, 파일이 변경된 가장 최근의 시간, 파일의 크기, 파일이 사용된 시간, 파일의 링크 수, 파일 소유자의 그룹 식별번호.
② directory
유닉스는 파일과 디렉토리를 구분하지 않고 취급, 디렉토리의 내용은 데이터 블록에 존재한다.
(4) 프로세스 관리
다중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처리되므로 기억장치에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위치 하고 있다. 그러므로 프로세스 상호 간 서로 침해할 수 없도록 하는 보호 기능과 재배치 기능이 있다.
· PCB(Process Control Block)을 이용한다.
· 프로세스의 생성
o 프로세스의 생성은 fork 명령을 이용함
o 'fork'는 현재 프로세스를 부모 프로세스로 하고, 새로 생성된 프로세스를 자식 프로세스로 한다.
o 부모 프로세스와 자식 프로세스는 병행 수행이 가능함
o 두 프로세스의 주기억장치의 공간은 공유하지 않으나 오픈 파일은 모두 공유함
o 부모 프로세스의 기록 가능한 데이터 세그먼트들은 자식 프로세스에 모두 복사됨
· 프로세스의 실행
o 프로세스의 실행은 'exec' 명령을 이용함
o 프로세스의 실행 명령은 코드 세그먼트와 데이터 세그먼트를 지우고, 실행해야 할 파일의 새로운 코드 세그먼트와 데이터 세그먼트를 읽어옴
o 프로세스가 실행해야 할 프로그램을 바꾸는 것이므로 프로세스는 변하지 않음
o 프로세스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에 존재한 오픈 파일들은 계속 사용 가능함
· CPU 스케쥴링 : 기본적으로 우선순위에 의해 처리되며, 우선순위가 같은 경우 RR(Round Robin) 기법을 이용한다.
· 파이프라인(Pipe line) : 한 프로세스의 출력이 다른 프로세스의 입력으로 사용됨으로써 프로세스간 정보 교환이 가능. 파이프라인은 여러 개의 프로세스를 일렬로 세우고 그 사이에 파이프를 두어 정보를 흐르게 하는 것을 말한다.
· 필터(Filter) : 단일 입력 스트림을 입력 받아 처리하여 단일 출력 스트림으로 출력
(5) 메모리 관리
· 스와핑(Swapping)
· 페이징(Paging) - NUR(Not Used Recently) 기법을 이용함
(6) 입출력 관리
① 블록 버퍼 캐시
· 입출력 작업 중첩으로 인한 디스크 접근횟수를 줄이는 것
· Read 요청이 발생하면 시스템은 주기억 장치 내의 버퍼에 기록된 데이터를 읽는다.
· 만일 원하는 블록이 버퍼에 있지 않으면 디스크로부터 직접 데이터를 읽는다.
② C-list
단말과 같은 저속 장치의 소량 데이터 전송에 도움이 되는 간단한 버퍼 메커니즘
1. Windows 95
· Windows 95는 32비트를 지원하는 새로운 운영체제로서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16비트, 32비트, 도스 프로그램 모두를 실행할 수 있다.
· GUI(Graphic User Interface), MultiTasking/ MultiUser.
(1) 특징
· 사용자에게 편리한 환경을 제공 : Plug & Play기능, 긴 파일 이름, 휴지통, OLE 기능, 파일과 폴더
· 빠르고 강력한 운영체제 : 선점형 멀티태스킹, 안정된 시스템 관리, 기타 주요 기능
(2) 레지스트리
· 중앙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말함
· 계층적 데이터베이스 구조 : 운영체제를 융통성 있고 간단하게 함
· 사용자마다 환경을 설정하여 하나의 컴퓨터를 여러 사람이 사용할 수 있게 함
· 프로세서에 의해 인식된 하드웨어와 장치에 대한 정보를 관리함
· 새로운 장치를 설치할 경우 시스템은 레지스트리의 정보를 검사해서 충돌없이 설치할 수 있게 함
(3) 초기화 관리자
· 컴퓨터 장치에 필요한 모든 자원을 제공함
· 플러그 앤 플레이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개념
· 컴퓨터의 수, 현존하는 장치의 형태, 장치들의 설정값 등의 감시를 도와줌
· 컴퓨터의 각 장치가 IRQ, I/O 주소, 다른 장치와의 충돌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함
2. 메모리 관리
(1) 가상 기계관리자
· 현재 수행중인 프로그램과 시스템 프로세스에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며, 환경을 만들고 관리
· 역할
o 프로세스 스케쥴링
o 메모리 페이징
o MS-DOS 기반 프로그램을 위한 MS-DOS 모드 지원 : DOS는 시스템의 독점권을 가진다.
(2) 프로세스 스케쥴링
· 협동 멀티태스킹(Cooperative Multi-tasking)
· 선점 멀티태스킹(Preemption Multi-tasking)
(3) 메모리 페이징
요구 페이징 가상 메모리를 사용. 32bit 주소 사용 4GB의 주소 공간 제공
(4) 커널
· 파일입출력, 가상 메모리관리, 작업 스케쥴링 등을 포함한 운영체제의 기능을 제공
·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커널은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위해 필요한 exe와 dll파 일을 로드함
· 예외상황(exception)을 처리함
· 가상 메모리를 할당한다.
·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프로세스의 스레드를 관리, 실행
· 디버깅 서비스 제공
· 16비트의 값을 32비트로 바꾸는 서비스 제공
3. 파일 시스템
· 다중 파일 시스템을 지원하는 계층적 파일 시스템
· 파일명은 255문자까지 가능함
· 확장자 생략 가능
4. 시작 단추의 메뉴 구성
· 프로그램 : 윈도우 95가 지원하는 응용프로그램을 모아놓은 부분
· 문서 : 최근에 작업한 문서를 기억해 놓은 부분
· 설정 : 윈도우 95의 환경을 설정하는 부분
o 제어판 : 사용자가 이용하는 시스템의 전반적인 부분에 대한 설정
o 프린터 : 새로운 프린터를 설치하거나 사용중인 프린터에 대한 등록 정보
o 작업 표시줄 : 시작 프로그램을 지정하거나, 또는 새로운 메뉴를 만든다.
· 찾기 : 자신이 원하는 파일이 어디 있는지 확인할 때 사용
· 도움말
· 실행 : 프로그램을 실행하도록 한다.
· 시스템 종료 : 사용을 끝내거나 재시작할 경우 사용
5. 작업 표시줄 환경 설정
· 항상 위 : 작업 표시줄이 항상 화면에 나타나게 한다.
· 자동 숨김 : 응용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자동으로 작업 표시줄을 숨긴다.
· 시작 메뉴에 작은 아이콘 표시 : 시작 메뉴에 나타난 아이콘을 보다 작은 모양으로 나타나게 한다.
· 시계표시 : 작업 표시줄의 맨 우축에 시계를 나타나게 하거나 나타나지 않게 지정한다.
6. Windows 95의 구성요소
· 폴더 : 디렉토리
· 단축 아이콘 : 프로그램에 해당되는 것을 아이콘으로 만들어 놓은 것.
7. 폴더나 단축 아이콘 관리
· 탐색기의 기능 : 한글 Windows 95가 지원하는 폴더의 개념으로 사용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폴더나 프로그램 파일들을 새로 만들거나 손쉽게 삭제할 수 있으며 폴더간의 이동, 복사, 삭제 등을 지원한다.
1. 클라이언트/서버의 개요
(1) 중앙 집중 컴퓨팅 시스템
· 대형 컴퓨터를 중심으로 여러 컴퓨터가 연결되어 있다.
· 모든 작업은 중안 컴퓨터에 접속하여 수행게 되어 중앙 컴퓨터의 작업 집중 현상을 초래하며, 중앙 컴퓨터의 가격이 비싸다.
(2) 분산 컴퓨팅 시스템
값이 상대적으로 싼 중형 컴퓨터에 작업을 분배하여 수행한다. C/S 기술은 분산 컴퓨팅 환경을 구성하는 기술을 한 벙법이며 클라이언트는 서비스 요청, 서버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클라이언트는 서버의 결과를 받아 가공후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3) 중앙집중 방식에서 클라이언트/서버 방식으로 전환하는 방식
· 다운 사이징 : 중.대형 컴퓨터를 PC나 유닉스 워크스테이션등으로 하향 조정
· 업 사이징 : 개별적으로 존재한 PC들을 네트워크로 묶어서 상향 조정하는 방식
· 라이트 사이징 : 컴퓨터에 관계하지 않고 이질적으로 구성된 시스템들을 네트워크로 묶은 후 환경에 적합한 응용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방식
2. C/S 시스템의 특징
· 자원의 공유
· 독립된 역할 수행
· 위치의 투명성 ( 고정된 개념이 아님 - 서버/클라이언트 )
· 하드웨어의 투명성
· 규모의 유연성
· 기능의 유연성
3. 2단계 client/Server 시스템
(1) 클라이언트는 서비스를 요청하고,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대한 결과를 제공함
(2) 소규모 업무에 사용
① 원격 데이터베이스 접근 모델
· 원격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데이터베이스 질의어를 통해서 서비스를 요청하고, 그 결과를 제공받는 모델
· 주로 client와 server간에 대량의 정보가 이동됨
· 단점
§ 시스템의 성능 저하
§ 네크워크의 병목 현상 초래
§ 응용 프로그램의 구조가 서버 모델에 의존되므로 서버의 확정시 많은 문제 초래
§ 클라이언트의 증가로 서버의 부하가 커짐
② 데이터베이스 서버 모델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적재된 프로시저를 사용함
· 적재된 프로시저는 모든 클라이언트가 공유함
· 응용 프로그램의 로직이 바뀌더라도 프로시저만 변경하면 가능함
· 원격 데이터베이스 접근 모델에 비해 프로그램의 유지, 보수가 용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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